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를 아십니까?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등 친환경 이동수단을 많이 사용할수록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해주는 광역알뜰카드사업에 대한 홍보가 부진하고 인지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도 잘 알지 못했던 제도라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그밖에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해서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해주는 교통카드라고 합니다.
지원대상
알뜰교통카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지자체에 주민등록 주소지가 등록되어 있는 사람은 모두 지원 대상입니다.
지원내용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이용과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면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사용절차
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티머니페이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거나, 모바일캐시비, 원패스 선불형 교통카드를 신청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만 19세 이상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회원가입 후 출발지에서 "출발" 버튼을 클릭하고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후, 도착지에서 "도착"버튼을 클릭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남,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정읍),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광양, 나주),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경산-예정), 경남(창원, 거제,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사천, 함안) 강원(춘천, 강릉, 원주)
알뜰교통카드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면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동해선 일부 적립 제한 가능)
단,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정상 확인되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또한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 (보행, 자전거 최대 800m 이동 시, 월상한 44회)
월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합니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에만 지급되며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두배가 적립됩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지원
지원대상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저소득 지원 대상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회원가입 또는 내 정보에 등록해야 합니다. 증빙서류 등록일 기준으로 상향된 마일리지가 적용됩니다.
마일리지 적립방식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2.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3. 카드사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 수신
4.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 도착정보 일치 여부 확인
5. 정호 확인된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으며, 알뜰교통카드 앱은 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A 씨의 사례를 적용해보면
후불신용카드로 기본적으로 매월 10%의 할인을 받으며, 대중교통 이용과 연계한 보행, 자전거 이용거리에 대한 마일리지를 최대 800m까지 250원이 적립되고 (1회 한도 250원/1일 횟수 한도 없음), 최대 20% 할인받습니다. 매회 250원씩 44회 이용하면 월 11,000원이 적립됩니다.
2022.12.15 - [꿀팁] - 알뜰교통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별 혜택비교
↓ ↓ ↓ 알뜰교통카드 신청하러 가기 ↓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