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신용등급 제대로 관리하는방법

by 제이베어 2022. 11. 29.
반응형

예전에는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등급이 떨어진다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요즘은 등급이 떨어지지도 않고 누구나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의 조회는 신용관리의 기본으로써 우선 내 신용등급을 알아야 관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알 수 있으니 나의 신용등급을 조회해보는 것이 첫번째 관리 방법입니다.

 

 

올크레딧, NICE지키미에서는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 할 수 있고 신용등급이 변동 될 때마다 

무료로 알림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간편결제 서비스인 토스나 카카오뱅크에서도 무료로 신용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연체하지 말기

 

신용관리의 제일 중요한 항목은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출이나, 보험, 각종 공과금, 휴대폰요금 등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대출금 10만원 이상, 영업일 기준 5일이 지나면 다른 신용조회사로 해당 연체 정보가 공유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연체를 막는 가장 기본은 자동이체 설정을 해두고 이체일 이전에 잔액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어쩔수 없이 연체를 했더라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연체금을 갚고 꾸준히 납부한 횟수가 늘어나면 조금식 신용등급은 올라갈 것입니다.

 

주거래은행 만들기

 

 

주거래은행 계좌를 만들어 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은행 계좌는 급여 통장으로 관리하고 나머지 생활비 등의 계좌만 타 은행에 2~3개 정도 나눠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거래를 오랫동안 할수록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대출이나 신용카드도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면 은행으로부터 대출금리할인, 수수료면제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신용카드 사용

 

 

신용카드를 단시간에 많이 발급받으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분별한 할부 남용은 연체의 위험성이 있으니 계획성있는 소비를 하고 가능하면 일시납을 하는게 좋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이용

 

 

금리인하요구권은 승진이나 연봉 상승 등으로 신용 상황이 좋아진 경우에 금융사를 대상으로 금리를 낮춰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금리인하조건을 충족하면 이용할 수 있으니 나의 신용상황을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청약 철회권을 이용

 

 

대출청약 철회권은 대출 계약후 14일 이내에 원리금과 부대비용만 내면 철회할 수 있고,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며 대출기록도 전혀 남지않는 제도입니다. 현재대출보다 금리가 더 낮은 은행을 찾았을 경우 또는 14일 이내의 급전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단 대출청약 철회권은 한달에 1번 일년에 2번까지만 가능하고 대출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부대비용은 지불해야 하므로 장점을 살려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