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오피스 인테리어란?
통상적으로 인테리어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내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인테리어를 우리말로 순화하면 실내 장식 정도로 정의 할 수 있지만 오피스 인테리어에는 이미 장식을 넘어선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의미가 부여되고 있다,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철학, 이념 등을 함축적으로 담아내는 강력한 상징 언어로서 기능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간과 사람의 심리, 창의성 능률 간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천장 높이가 낮은 방에서는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의 성과가 높게 나타나고, 천장 높이가 높은 방에서는 추상력과 창의성이 필요한 작업의 성과가 높게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는 공간이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는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 오피스 인테리어를 설계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테리어의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는 일이다. 공간에 저마다의 쓰임새가 있듯이 인테리어에도 목적이 있다. 단순히 보기 좋게 꾸미는 것을 넘어 분명한 목적성을 가지고 인테리어를 설계할때 인테리어는 장식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 오피스 인테리어를 설계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테리어의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는 일이다. 공간에 저마다의 쓰임새가 있듯이 인테리어에도 목적이 있다. 단순히 보기 좋게 꾸미는 것을 넘어 분명한 목적성을 가지고 인테리어를 설계할 때 인테리어는 장식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 오피스 인테리어가 가지는 보편적인 목적 중 가장 중요한것은 구성원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일이다. 조직 내 업무처리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되지만 가장 중요한 4가지 요소는 소통과 직무, 정보, 생산성이라고 할수있다. 이 중에서도 생산성은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기업이 최대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이다. 현재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진취적인 몇몇 기업들이 인테리어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 내부 인테리어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기업의 근무 환경은 낙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이 변화하고 다양한 기술들이 빠르게 개발되는 시대에 업무 환경에 대한 인식만 과거에 머문다면 기업의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은 담보되기 어려울 것이다.
오늘날 스마트 오피스 인테리어는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업무 효율성을 강화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다양한 정보가 시시각각으로 쏟아지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또한, 구성원들이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사고하려면 원활한 의사소통 및 정보교환이 중요하며, 여기에는 물리적인 업무 환경도 큰영향을 미친다. 스마트 오피스는 조직 구성원으로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고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업무 환경을 구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마트 오피스는 단순히 예쁘거나 멋있게 꾸미는 것이 아닌,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하루 중 상당한 시간을 사무공간에서 보낸다. 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만큼 사무 공간의 환경과 여건은 개인의 역량과 업무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업무 환경이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조직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것을 현실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날처럼 정보통신기술과 각종 과학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스마트 사회에서는 범람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양질의 정보를 분별하고 그것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곧 경쟁력이다. 특히, 기업이 구체적인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수인데, 이것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이 담보될 때 기대할 수 있다. 오피스 인테리어가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자체는 개인의 역량에 속하지만,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이러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업무공간의 물리적인 환경도 중요하다. 구글과 페이스북, 애플,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 IT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인테리어에 공을 들이는 이유도 단순히 홍보 효과만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닌,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그렇다면 오피스 인테리어를 디자인 할때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 그렇다. 페이스북과 애플의 사례에서도 볼수 있듯이 업무 공간의 동선은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만들어내는 데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사람의 이동령로는 물리적 환경에 의해 크게 제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업무 공간의 동선을 설계할 때 효율성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이유도 바로 동선의 효율성 여부에 따라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이 상당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기업운영에있어 직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동선 설계는 구성원들이 최대한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구상되어야 한다. 사람은 물리적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발전하므로 업무공간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동선은 인테리어 전 과정을 통틀어 가장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부분이며, 초기 단계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핵심적인 부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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