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공사
새롭게 인테리어 공사를 할때는 기존의 시설들을 철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본 공사는 기존 시설들을 완전히 들어낸 후 폐자재들을 정리한 이후에 시작되는데, 보통 철거공사는 기존의 바닥재와 벽재, 천장재를 철거하는 작업과 구조체를 철거하는 해제작업으로 나눌수 있다. 구조체를 해체할 때는 건축법에 따라 철거해야 한다. 철거공사를 시작하기 전 가장 선행되어야 할 부분은 관리실에 신고한후 허가를 받는 일 이다. 공사를 해도 좋다는 관리실의 허가를 받고 나면 엘리베이터와 입구에 공사시작을 알리는 게시물을 붙여야 한다. 게시물 내용에는 공사 기간과 공사 진행자의 연락처 등을 명기한다.
폐자재 수거도 정해진 절차에 따라야 하며 철거 공사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재활용이 가능한 자재와 그렇지 못한 자재를 분류해 수거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버려야 할 자재의 경우 마대에 담아 처리하며 폐자재들 또한 일정 장소를 정해 쌓아둔 후 폐기장으로 이동하는 절차를 밟는다.
한편 현재 작업현장에서는 기존 시설물을 철거하는 방법으로 기계를 활용한 방법과 폭발력을 활용한 방법, 그리고 인력을 활용한 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첫번째로 철거공사에 사용되는 기계를 살펴보면 핸드 브레이커와 압쇄기, 강구, 커터기, Diamond Wire saw를 들수 있다. 핸드브레이크는 끌의 일종이며 진동을 사용해 구조물을 철거하는 방식이다. 압쇄기는 구조물을 깨거나 부수는 데 활용 되며 압쇄기의 형태에 따라 철거 방식이 달라진다. 강구를 활용한 방식은 와이어에 강구를 장착한 후 수평 혹은 수직으로 강구를 이동시켜 철거하고자 하는 면에 충격을 가하는 방식이다. 커터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날을 이용해 철거하는 방식이며, 보통 벽체나 바닥 등을 절단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Diamond Wire saw는 공업용 다이아몬드가 박힌 와이어를 철거물에 감은 후 고속으로 회전시켜 절단하는 방식이다.
다음으로 폭발력을 활용한 철거 방식은 장시간에 걸친 소음과 진동, 분진 등의 부작용 없이 단기간에 구조물을 철거할수 있는 방식이다. 고층빌딩이나 아파트를 철거할때 주로 사용되며, 통상의 경우 철거 대상이 심각할 정도로 노후화되었거나 기존방식으로 철거 시 붕괴위험이 있을때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인력에 의한 철거 방식은 사람이 직접 다양한 종류의 공구를 들고 충격을 가해 구조물을 해체하는 방식으로 실내 인테리어 공사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목공공사
목공공사의 일차적인 목적은 구조물의 기본적인 틀을 만드는데 있다. 목공공사는 외부에 드러나지 않는 골격을 시공하는 경우와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외부에 노출시키는 경우로 나눌수 있는데, 기술의 발달로 목재의 단점을 보완한 신재료가 개발되면서 최근들어서는 비중이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목재는 오랜 세월동안 인간이 만든 건축물에 다양한 용도로 쓰여 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먼저 목재의 장점을 살펴보면 열과 전기가 잘 통하지 않아 보온성과 방한성이 우수하며, 외관 또한 아름다워 마감재와 가구재로서도 활용도가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가곡 과정에서 생성되는 탄소 발생률이 낮고 자연현상에 의해 분해되어 우수한 친환경 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목재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점 역시 존재하는데, 첫번째로 습기에 약하고 불에 타기 쉬운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화재사고가 날 겨우 목재의 특성상 더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목재의 장점을 살리되 단점을 보완할수 있는 새로운 대체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목재는 제재 공정을 거쳐 건축현장에 투입되며 정형 방식에 따라 각재와 합판 MDF등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각 목재의 특성 및 용도를 살펴보면 첫번째로 각재는 가장 많이 쓰이는 목재 중 하나로 두께는 60mm미만, 너비는 두께의 3배 미만이거나 두께 및 너비가 75mm이상인 목재를 뜻한다. 각재는 구조물의 기본 틀을 만들때 주로 사용되지만 일정한 무게를 견딜 수 있는 나무를 사용해야 하며, 대부분 나와과 미송을 사용해 만든다. 나왕의 장점으로는 아름다운 빛깔과 광택을 가지고 있으며 가공하기 쉽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미송은 부드러운 재질에 좋은 향기를 품고 있어 자연 그대로의 패턴을 살려 장식적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합판은 건축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재로서, 목재가 가지는 특성을 살리면서도 단점을 보완해 제조한 제품이다. 합판은 적은양의 목재로 너비가 넓은 판을 대량으로 생산할수 있어 경제적인 데다 금이 가거나 구부러지는 등 목재가 갖고 있는 결점을 상당 부분 해소해 활용도가 매우 큰 목재이다. 합판은 크게 보통합판과 특수합판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표면을 가공하지 않은 합판을 말하며 후자는 표면에 오버레이, 프린트, 페인트 등 가공기법을 적용한 합판을 말한다. 합판의 주 용도는 구조체의 겉면을 마감하는 일이며, 외부에 가해지는 자극의 정도에 따라 적합한 두께를 사용해야한다.
목공구는 크게 측정을 위한 도구와 절삭을 하기위한 도구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측정 도구로 쓰이는 목공구 중 대표적인 것으로 다림추를 들수 있다. 수직을 정확하게 맞출때 쓰는 도구로 목공 기본 장비 중 하나이다. 레벨기는 수평을 맞추거나 벽체의 틀을 세울때 주로 사용되며, 액체안의 기포로 수평과 수직을 맞추는 도구이다. 이외에도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 정밀 작업이 가능한 레벨기도 있으며 수작업으로 측정하는 기계식과 자동으로 측정하는 전자식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