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공유

대중교통 할인 받는 교통카드, 나에게 맞는 카드 찾기(기후동행카드,경기패스,K패스 비교)

by 제이베어 2024. 1. 23.
반응형

서울시와 경기도를 넘나드는 광역버스(빨간 버스) 요금이 기본 왕복 5600원인 요즘,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각각 대중교통 이용 시 요금을 할인해 주는 카드가 출시됩니다. 하지만 각각의 상황에 따라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경기도 더 경기패스, K패스에 대해 정리해 봤으니 나에게 맞는 교통카드를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 썸네일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1. 월 6만5천원을 충전하고 30일간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한강리버버스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24.1.27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범위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 지하철 노선

 

2. 실물카드 (3천원)또는 스마트폰 앱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실물카드 판매처: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에서 구입가능하며, 9호선과 우이신설선, 신림선은 역사 주변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3. 6만 5천원을 충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따릉이 제외 6만 2천 원)

 

4. 이용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단,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버스,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이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5. 환급과정이 없어 편리합니다. 

 

6. 사용기간이 30일로 정해져 있어 만료 전 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실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더 경기패스

 

1. 경기도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 주는 카드입니다. 환급방법은 대중교통을 월 21회 이상 이용 시 무제한으로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를 자동 환급해 줍니다. (24.5월 시행예정)

 

- 어린이, 청소년 : 만 6~18세

- 청년: 만 19~39세

 

2. 광역버스(빨간 버스)와 신분당선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어린이, 청소년에게도 교통비를 지원해 전 연령이 사용 가능합니다.(연 24만 원 한도)

 

4. 신청방법은 더경기패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서 작성 후 신청가능합니다.

 

 

K패스 (전국)

1.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환급받는 교통카드입니다.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를 환급해 줍니다. 단, 월 최대 60회 사용분까지 환급해줍니다. (24.5.1 출시예정)

 

- 청년: 만 19세~ 34세 

 

2. 이용지역은 전국으로 지하철, 시내버스, 광역버스, 신분당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마을버스, 농어촌버스등 모든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합니다. 광역버스(빨간 버스)와 신분당선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지방자치단체(189개)가 참여합니다. 

 

 

4. 기존 알뜰광역교통카드와 연계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비교

 

나에게 맞는 교통카드 찾는 방법

 

1. 서울시에 거주하고, 직장도 서울이라면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합니다. 

 

2. 경기도에 거주하고 , 직장이 서울이라면  더경기패스가 유리합니다.

 

3. 매월 60회 이상 경기도와 서울을 오고 간다면 60회 초과분에 대해서도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더경기패스가 유리합니다.

 

4. 경기, 인천외 전국의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K패스가 유리합니다.

 

5. 만 35세~38세의 청년이고 경기 <->경기, 서울 <->경기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더경기패스가 유리합니다.

 

6. 만 6세~18세의 경기도민 어린이나 청소년이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더경기패스가 유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