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외화 송금 수수료 비교 해보기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계좌이체를 하는 경우는 수수료가 대부분 발생하지 않는데, 해외에서 외화를 송금받거나 외화를 송금할 때에는 송금수수료가 발생하며 적지 않은 금액에 처음 이체 하시는 분들은 수수료금액에 놀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화송금수수료는 은행마다 기준이 달라 수수료가 제각각인데 저는 조금이라도 저렴한 수수료를 받는 은행을 거래하고 싶은 마음에 은행별로 외화 송금 수수료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해외로부터 외화 송금수수료
해외로부터 외화를 송금 받을 때에도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대부분의 은행이 건당 1만 원의 외화송금수수료로 수취하며, 농협, 신한, 하나, 국민은행은 미화 100불 미만을 송금 받을 경우에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예전에 SC제일은행은 미화 300불 미만을 송금 받을 경우 송금수수료를 받지 않아 인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수수료 정책이 변경되어 건당 1만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해외로 송금수수료
국내은행을 통해 해외로 외화를 송금하는 경우에는 국내은행에 부담하는 국내은행 송금수수료(전신료 포함)가 있으며, 이 밖에 해외 중개은행에 부담하는 중개은행 수수료 및 해외 현지은행에서 송금액을 받을 때 부담하는 현지 은행 수수료등이 별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송금수수료= 국매은행 송금수수료(전신료포함) + 해외 중개은행 중개수수료 + 해외 현지은행 수수료 |
해외로 송금하는 경우의 외화송금수수료는 은행을 방문하여 창구에서 송금하는 수수료와 인터넷으로 직접 송금하는 경우에 수수료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1. 창구에서 송금하는 경우 대부분의 은행에서 미화 500불 이하 송금 시 5000원, 미화 2만 불 초과 시 2만 5천 원의 외화송금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 인터넷에서 송금하는 경우 5천 불 이하를 송금하면 3천원, 5천불 이상을 송금하면 5천 원의 외화송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SC제일은행은 건당 이체 금액이 조금 더 세부적으로 금액대가 나누어져 수수료가 책정되어 있어 2천 불 이하의 외화송금수수료는 7천 원이며, 4만 불 초과할 경우 건당 3만 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고객등급별로 인터넷으로 송금 시 수수료 면제도 가능하니 내가 국민은행이 주거래이고 MVP등급이라면 KB국민은행의 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화통장은 보통 한 곳의 은행에서 만들고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내가 주로 송금하거나 송금받는 금액대의 수수료가 저렴한 은행을 찾아서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해외송금전문업체 송금서비스
은행 외에 해외 송금업체를 통해서도 송금이 가능한데, 이 경우 은행 간 거래망을 통하지 않고 해외송금전문업체의 전용 송금망을 이용하는 해외 송금서비스 시스템입니다. 이 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해당 업체에서 제시하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제휴은행 안내
웨스턴유니온: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머니그램: BNK경남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은행별 외화송금수수료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비교공시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수료등이 수시로 변경됨에 따라 공시가 지연되는 경우도 있으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거래은행을 결정하셨다면 해당 은행 홈페이지 등에서 다시 한 번 더 확인하시길 바랍니다.